선물옵션 선물옵션 트레이딩

선물옵션 선물옵션 트레이딩

선물옵션 선물옵션 트레이딩

Blog Article


스트래들엔 등가격옵션(현재의 코스피 200지수와 비슷한 행사가격을 가진 옵션)을 주로 사용한다.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게 쉽지 않은 것처럼 변동성을 예측하는 것도 만만찮다. 하지만 최근 장세처럼 개별주가나 종합주가지수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보다 변동성을 예측하는 게 더 쉬울 수도 있다. 특히 기초자산이 얼마나 빨리 움직이는가를 가늠하는 수단인 변동성은 미리 알려진 값이 아니라 복잡한 수식을 통해 만들어낸 수치를 이용한다.


개별주식 선물옵션은 주식시장의 개별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이다. 낮은 거래비용으로 다양한 투자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개별주식 선물옵션은 비과세 상품으로 세금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파생상품 자체가 단순히 고위험이라고 하기에도 미묘한 초(超)고위험의 분야인 데다, 투자 난도 역시 매우 높다는 점이다. 풋 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사전에 정한가격(행사가격) 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거래될 경우, 그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비싼 값에 상품을 팔 수 있다. 그러나 해당 상품의 가격이 사전에 정한가격 보다 높게 시장에서 형성되는 경우는 콜 옵션처럼 권리를 포기하고 그냥 시장에서 파는 것이 유리하다.


매도헤지와는 반대로 미래에 주식을 사고자 할 때 주가의 상승으로 인한 추가부담을 상쇄하고자 할 경우엔 선물을 미리 매수해 두는 "매수헤지"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이후 만기를 맞아 옵션이 청산될 때 그만큼의 현물주식을 사들여 합성선물매수 포지션을 현선물 매수차익거래로 바꿔 무위험수익을 취했던 것이다. 지난 98년10월 합성매도 포지션을 활용했던 시장참여자의 눈길을 끌었던 삼성증권은 정반대 포지션으로 "깜짝쇼"를 재연한 것이다.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경우 옵션 프리미엄이 옵션 매도자의 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금은방 주인인 B가 100만 원에 금반지를 구입한 A에게 1년 뒤에 금반지를 120만 원에 되팔 수 있는 쿠폰을 단 돈 10만 원에 팔겠다고 말합니다. 만약 1년 뒤에 금반지 값이 150만 원이 된다면 A는 금은방 주인에게 120만 원에 금반지를 팔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것입니다. 시장 가격이 150만 원에 형성되어 있는데, 굳이 주인에게 팔면서 손해를 볼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금반지 값이 80만 원으로 떨어질 경우에는 쿠폰 값 10만 원을 제외하고도 30만 원의 이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콜옵션과 마찬가지로 옵션 매수자가 매도자가 지급하는 쿠폰 값 10만 원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매수차익거래때 선물 대신 옵션으로 매도포지션을 만들어 주식매수와 연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옵션만기일에 해당 옵션은 다음달로 롤오버(이월)되지 않을 경우 자연적으로 청산되고 이와 연계된 주식이 매도물량으로 쏟아져 나와 지수에 충격을 준다. 하지만 일반투자자는 거래비용을 고려할 경우 손실이 이익보다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합성선물 전략은 주로 기관투자가들이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투자자는 매수와 매도포지션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두 포지션이 청산되는 선물ㆍ옵션 만기때 그만큼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해당월물이 옵션만기를 맞는 둘째주 목요일엔 주식시장의 참여자들은 잔뜩 긴장한다. 또 만기를 앞두고 증권사나 신문들은 일찌감치 매수차익거래(주식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선물을 매도해 만기때 무위험 수익을 겨냥한 거래) 잔고를 확인하는 등 만기일이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한다. 이는 대량의 차익매물이 이날 주식시장에 흘러나와 종합주가지수를 끌어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7일 주가지수선물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는 무려 5,363계약에 달하는 환매수(매도포지션에 대한 반대매매)를 기록하면서 미결제약정을 대거 줄였다. 이는 만기일에 차월물로 이월되는 롤오버용 환매수 물량을 제외하고 올들어 최다 물량이다.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그렇지만 개념과 지수에 미치는 영향은 알고 있어야 개별 종목 대응이 가능하기에 내용으로 다뤘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상승과 하락에 배팅한 집단이 다르기에 주가가 요동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주가지수 선물 및 옵션, 개별주식 선물과 옵션 총 4가지 파생상품의 만기일이 겹치는 날로, 주가가 요동칠 때가 잦아 마녀가 심술을 부린 것 같다며 ‘네 마녀의 날’이라 부른다.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3, 6, 9, 12월 둘째 주 목요일이 네 마녀의 날이다. 선물과 옵션이 무엇이기에 이들의 만기가 도래하는 날에는 주가가 요동치는 걸까. 오늘은 선물과 옵션이 무엇인지, 그리고 선물ㆍ옵션의 동시만기일에 주가 변동이 심한 이유는 무엇인지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부분의 경우 옵션은 만기일 이전에는 내재가치 이상의 가격으로 거래되는 것이 정상이다.


따라서 변동성이 커질 때 이익을 얻는 변동성 매수전략을 짤 때 스트래들보다 스트랭글의 구성비용이 적게 든다. 코스피 지수가 스트랭글 매수와 반대로 두개의 손익분기점 사이에서 움직일 때 최대 4.50포인트의 이익을 거둘 수 있지만 손익분기점에서 멀어질수록 손실을 늘어나게 된다. 만약 만기일 전에 주가가 크게 움직여 목표이익에 도달하면 재빨리 청산해 이익을 실현하는 게 좋다. 만기로 갈수록 시간가치가 떨어져 프리미엄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콜옵션이란 미래에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이며 풋옵션이란 미래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오늘은 드디어 파생상품 제3탄, 옵션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생상품 중에서도 옵션은 특히나 매우 위험한 금융상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선물은 주식의 6.6배의 레버리지, 옵션은 선물의 10배 정도의 레버지리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A에게 세탁기 행사 쿠폰이라는 살 권리를 판 B는 콜옵션 매도 포지션을 취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목걸이 주인 A와 금반지를 사고자 하는 B가 선물 거래를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A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금반지를 1년 뒤에 팔고자 현재 시점에서 200만 원의 가격으로 B와의 계약을 확정 지었습니다. 1년 뒤에 A는 계약에 따라 금반지를 인도해야 할 의무가 이행해야 하며 동시에 대금을 건네받을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B는 금반지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할 수 있고 대금 지급의 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즉, 선물 거래 시에는 양 당사자 모두 권리와 의무를 하나씩 가지고 있고 한쪽의 권리가 다른 한쪽의 의무를 상쇄하는 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제작

Report this page